골절 / 외상

골절

홈으로_ 골절 / 외상_ 골절

코뼈 골절 수술


코뼈 골절은 외부 충격으로 코 윗쪽 뼈가 부러져 코모양이 변형되며, 통증이 생깁니다. 코뼈가 골절되면 외형적 변화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도 코가 휘어질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인 수술이 필요합니다.

코뼈 골절은 왜 생길까?

코의 단단한 위쪽 뼈가 외부 충격이나 압력에 의해 부러지면서 코뼈 골절이 발생합니다. 격렬한 스포츠 중에 부상을 입거나 폭행을 당하거나 교통사고 등과 같은 상황에서 골절이 됩니다. 코는 얼굴 중앙에 자리잡고 있고 돌출되어 있어 다른 부위보다 골절되기 쉽습니다.

코뼈 골절이 발생하면

코에 충격을 받은 후 통증이 계속 있어도 참고 지내는데, 이를 내버려두면 부러진 상태의 뼈가 그대로 고정되어 영구적인 모양 변형을 초래할 수도 있고, 비중격이 골절되어 코막힘 증상이 생기는 등 합병증이 생기게 됩니다.

코뼈 골절이 의심될 때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증상

  • 외부의 충격을 받은 후 코 윗부분에 생기는 통증
  • 통증이 있는 부위를 눌렀을 때 더 심해지는 통증(압통)
  • 시간이 지날수록 코가 붓고, 코피가 자주 나는 경우
  • 코를 만졌을 때 코뼈 조각이 움직이는 경우
  • 코에서 뼈 부딪히는 소리가 나는 경우

코뼈 골절 후 오랜 시간이 경과한 뒤 나타나는 증상

  • 콧대의 모양이 휘어짐
  • 안창 코로 모양이 변하거나 매부리가 생김

코뼈 골절 진단은?

코뼈 골절 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CT 촬영을 해야 합니다. 일반 X-ray 촬영은 정확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골절된 뼈의 정확한 위치 및 외상으로 인한 뼈의 전위 여부를 파악하고 수술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코뼈 골절 수술은 어떻게 할까?

코뼈 골절 수술에서 중요한 것은 코의 미용상의 부분과 코 내부의 비중격을 동시에 올바르게 교정해 주는 것입니다. 보통 코뼈 골절이 발생한 후 5~10일 이내에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를 놓치면 부러진 상태의 뼈가 그대로 고정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코뼈 골절의 수술법은 비관혈적 정복술과 관혈적 정복술로, 피부 절개 유무에 따라 나누어지며, 수술법마다 장ㆍ단점이 있습니다.
코뼈 골절 수술법과 장/단점
비관혈적 정복술 장점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수술하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하며 큰 부작용이 없습니다.
단점 수술 당시 부종이 있거나, 뼈를 직접 눈으로 보면서 정확하게 고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이 경과하면서 미용 면에서 약간 불만족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관혈적 정복술 장점 코뼈 골절 시 피부를 절개하고 수술 기구를 이용하여 부러진 코뼈를 교정해주는 수술입니다. 코뼈를 직접 들여다보면서 수술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코뼈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단점 코 밑부분과 콧구멍 사이의 피부를 절개하기 때문에 수술 후 흉터가 생길 수 있지만, 상처 관리를 잘하면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코뼈 골절 수술 후 주의사항

1 수술 부위 부종과 멍은 2주일 정도 지속됩니다.
수술 후 부종과 멍은 2주일 후에는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2 코에 힘이 주어지지 않도록 한달 정도는 주의를 해야 합니다.
코에 물리적 힘이 가해지는 것을 피해야 하며, 안경은 4주 정도 후에 쓰도록 합니다. (코를 풀거나 건드리지 말고, 안경이나 마스크의 착용 등으로 코가 눌리는 것 방지)
3 피멍이 들어 있는 경우에는 햇볕을 가려줘야 합니다.
피멍이 있는 경우 직사광선을 받으면 얼굴에 색소가 침착되므로 외출 시 햇볕을 잘 가려줘야 합니다.
4 정기적으로 내원하여 코의 변화를 살펴봐야 합니다.